누가선교회·누가의료재단
▲기념촬영하고 있는 참석자들. ⓒ누가선교회 제공

누가선교회(대표 김성만 목사)가 지난 9일 ‘누가목사회, 신대원’ 4월 정기예배 및 모임을 서울 중구 누가신대원에서 가졌다. 이날 행사는 다양한 강사진과 참석자들이 모인 가운데 1부 예배와 5개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1부 예배는 김종국 목사의 인도로 시작되었고, 박주환 목사의 기도, 최창용 목사의 ‘먹고 다 배불렀다더라’ 말씀 선포, 최종규 목사의 축도로 마무리됐다. 예배 후, 김성만 대표가 정일웅 목사에게 누가 장청 및 누가 산상배양근을 기증하는 기증식이 있었다.

정일웅, 박성만
▲정기예배 1부 행사를 마친 후, 김성만 대표(왼쪽)가 정일웅 목사(오른쪽)에게 누가 장청 및 누가 산상배양근을 기증했다. ⓒ누가선교회 제공

누가선교회·누가의료재단에서 개발한 누가 장청과 누가산삼배양근은 장질환에 특화돼 있으며, 면역력을 끌어올리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 다년간 노력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식약처에서 기능성 인증을 허가받았다.

또 제품의 판매수익 중 많은 부분이 의료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우리 형제·자매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10년 이상 서울역 앞의 의료봉사와 치과봉사, 해외봉사, 섬지역 봉사활동에 모든 힘을 쓰고 있는 김성만 목사는 “내 것을 먼저 챙기고 주님을 위해 봉사하는 게 아니다. 주님의 사역을 위한 달란트를 먼저 생각하면, 주님이 내 것을 더욱 풍성하게 채워주신다”며 “누가 장청과 산삼배양근은 많은 이들을 위한 선교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누가신대원 정기예배 및 특강
▲최창용 박사 ⓒ누가선교회 제공

2부 행사로는 최창용 박사가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 인재’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맡았다.

최 박사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많이 알려졌지만, 의외로 정확히 4차 산업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본다. 지금 시대는 과거의 삶의 방식과 전혀 다른 방식의 삶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바로 미래사회는 격변의 시대이며, 혁신적인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대비해야 하는가?”라면서 말문을 열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우리는 지능 정보기술의 약점을 잘 알아야 한다. 바로 인공지능을 탑재하는 로봇이 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지식 습득이었다. 그래서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열심히 부족을 찾아내고 오류를 찾는 문제풀이를 해왔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로봇을 이길 수 없다. 그래서 벌써 나타나는 현상이 지식노동자(화이트칼라)의 실업사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창의적인 영역은 로봇의 영역이 아니다. 창의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는 바로 ‘문제해결 능력’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에게 있는 탁월한 능력으로 요즘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이란 단어가 자주 들린다. 바로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야 하다는 것이다. 창의력은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고 이고 ‘메타인지’라고 하는 인지능력이다. 급변화하는 지금의 시대에서 준비된 이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고 했다.

3부는 정일웅 목사의 특강이 ‘교육신학자 코메니우스와 형제 연합교회’ 주제로 열렸다.

누가신대원 정기예배 및 특강
▲강의 중인 정일웅 목사. ⓒ누가선교회 제공

정 목사는 “16세기 종교개혁의 인물 하면 루터나 츠빙글리, 칼빈 등을 알지만, 코메니우스와 형제연합교회라면 모르는 경우가 많다. 사실 우리는 유럽의 교회역사도 잊고 있었다. 물론 코메니우스는 일반교육학 역사에서 17세기 교육학자로, 특히 현대교육학 아버지로 평가되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목사로서, 신학자로서, 특히 형제연합교회의 마지막 감독으로서 코메니우스를 기독교의 역사가 기억해 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 목사는 “운명적으로 비극적인 삶을 시작했던 코메니우스는 어려서 모든 가족을 잃고 이모에게 양육됐고, 헤르본대학을 거쳐 하이델베르크대학을 졸업했으나 어려서 가족을 모두 잃었고, 첫 번째 부인과 아이들도 모두 전염병으로 그의 곁을 떠났고, 두 번째 부인마저도 일찍 그의 곁을 떠났다. 또 자신이 속한 형제교단의 안정적이고 자유로운 신앙 생활을 위한 안식처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코메니우스는 20세기 중엽에 이르러 그가 남겼다는 미완성 대작 7권의 원고더미가 발겨되면서야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했고, 저서인 ‘세계도해’, ‘대교수학’, ‘범교육론’ 등 저서를 통해 근대 교육학 역사상 최고의 학자로 인정받고 있다”며 “그의 교육철학은 ‘마땅히 알 것을 알고, 마땅히 행할 것을 행하며, 언어로 표헌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이는 기독교이들이 ‘주님을 마땅히 알고, 주님의 의를 행하며, 말과 언어로 표현할 것’이라는 현대 사명과 일치한다”고 했다.

누가신대원 정기예배 및 특강
▲고기봉 목사. ⓒ누가선교회 제공

이어 4부에서는 고기봉 목사(학습컨설턴터, 저서: ‘스스로 공부하는게 진짜 실력이다’)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공(스스로 공부하는 학습법)에 관해 강의를 진행했다.

스공진학습(스스로 공부하는 학습법)은 모든 학부모들의 고민인 아이들의 영어, 수학, 공부에 대한 것이었다. 이는 영어는 3개월이만 스스로 독해가 가능하고 1년이면 고등학교 3학년 어휘와 독해까지 가능한 방법론이다.

누가신대원 정기예배 및 특강
▲최종규 박사. ⓒ누가선교회 제공

5부에서는 ‘문화 예술, 교회에서 문화 사역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종합 아티스트인 최종규 박사가 나와서 미술과 음악에 대한 특강을, 6부에는 ‘성경의 말씀과 기독교인의 생활’을 주제로 박주환 목사가 특강을 전했다.